[알고리즘][2] 도둑질
2023. 8. 26. 11:58ㆍ알고리즘 풀이
문제 설명
도둑이 어느 마을을 털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 마을의 모든 집들은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랗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image.png
각 집들은 서로 인접한 집들과 방범장치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접한 두 집을 털면 경보가 울립니다.
각 집에 있는 돈이 담긴 배열 money가 주어질 때, 도둑이 훔칠 수 있는 돈의 최댓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하세요.
제한사항
이 마을에 있는 집은 3개 이상 1,000,000개 이하입니다.
money 배열의 각 원소는 0 이상 1,000 이하인 정수입니다.
입출력 예
money return
[1, 2, 3, 1] 4
나의 풀이
- 처음과 끝을 분리할 수 있도록 dp를 2개 만들어주는게 핵심
def solution(money):
# 최댓값이므로 그리디, DP, 탐색
#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리디 X
# 집이 1,000,000개이면 탐색은 시간 초과남
# 따라서 DP
# 처음과 끝에 집도 연결되어 있는게 핵심
dp1 = [0] * len(money)
dp2 = [0] * len(money)
dp1[0] = money[0]
dp1[1] = max(dp1[0], money[1])
dp2[0] = 0
dp2[1] = money[1]
dp2[2] = max(dp2[1], money[2])
for i in range(2, len(money)-1):
dp1[i] = max(dp1[i-1], dp1[i-2] + money[i])
dp2[i+1] = max(dp2[i], dp2[i-1] + money[i+1])
return max(dp1[len(money)-2], dp2[len(money)-1])
returnr값을 리팩토링한 코드
def solution(money):
# 최댓값이므로 그리디, DP, 탐색
#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리디 X
# 집이 1,000,000개이면 탐색은 시간 초과남
# 따라서 DP
# 처음과 끝에 집도 연결되어 있는게 핵심
dp1 = [0] * len(money)
dp2 = [0] * len(money)
dp1[0] = money[0]
dp1[1] = max(dp1[0], money[1])
dp2[0] = 0
dp2[1] = money[1]
dp2[2] = max(dp2[1], money[2])
for i in range(2, len(money)-1):
dp1[i] = max(dp1[i-1], dp1[i-2] + money[i])
dp2[i+1] = max(dp2[i], dp2[i-1] + money[i+1])
return max(dp1[-2], dp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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