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2] 아이템 줍기

2023. 8. 23. 22:30알고리즘 풀이

아이템 줍기
문제 설명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rect_1.png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rect_2.png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rect_4.png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rect_3.png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rect_7.png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직사각형을 나타내는 모든 좌표값은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혹은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직사각형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전체 배점의 50%는 직사각형이 1개인 경우입니다.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2개인 경우입니다.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3개 또는 4개인 경우입니다.
입출력 예
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result
[[1,1,7,4],[3,2,5,5],[4,3,6,9],[2,6,8,8]]	1	3	7	8	17
[[1,1,8,4],[2,2,4,9],[3,6,9,8],[6,3,7,7]]	9	7	6	1	11
[[1,1,5,7]]	1	1	4	7	9
[[2,1,7,5],[6,4,10,10]]	3	1	7	10	15
[[2,2,5,5],[1,3,6,4],[3,1,4,6]]	1	4	6	3	1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rect_5.png

캐릭터 위치는 (1, 3)이며, 아이템 위치는 (7, 8)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2

rect_6.png

캐릭터 위치는 (9, 7)이며, 아이템 위치는 (6, 1)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3

rect_8.png

캐릭터 위치는 (1, 1)이며, 아이템 위치는 (4, 7)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4, #5

설명 생략

나의 풀이

- if문이 길어보이나 저렇게만 해주면 if else문으로 깔끔하게 끝난다.

- 네모칸이 만들어질때만 핸들링 해주면 되는 문제

- 바깥쪽 테두리를 잘구해야 하는 문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 가장 짧은 거리이므로 그리디, DP, 탐색
    # 그래프가 주어졌으므로 탐색
    # 바깥쪽 테두리를 구하는게 핵심
    
    graph = [[0] * 101 for _ in range(101)]
    
    for ele in rectangle:
        left_down_x, left_down_y, right_up_x, right_up_y = list(map(lambda x: 2 * x, ele))
        
        for i in range(left_down_y, right_up_y + 1):
            for j in range(left_down_x, right_up_x + 1):
                if (i == left_down_y or i == right_up_y \
                    or j == left_down_x or j == right_up_x) and graph[i][j] != -1:
                        graph[i][j] = 1
                else:
                    graph[i][j] = -1
        
    dx = [-1, 1, 0, 0]
    dy = [0, 0, -1, 1]
    
    q = deque()
    q.append((2*characterX, 2*characterY))
    while q:
        x, y = q.popleft()
        
        for i in range(4):
            nx = x + dx[i]
            ny = y + dy[i]
            
            if not (1<=nx<=100 and 1<=ny<=100):
                continue
            
            if graph[ny][nx] != 1:
                continue
            
            graph[ny][nx] = graph[y][x] + 1
            q.append((nx, ny))
    
    return (graph[2*itemY][2*itemX] - 1) // 2

이 코드는 if문을 refactoring한 코드로서 훨씬 깔끔하게 줄었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 가장 짧은 거리이므로 그리디, DP, 탐색
    # 그래프가 주어졌으므로 탐색
    # 바깥쪽 테두리를 구하는게 핵심
    
    graph = [[0] * 101 for _ in range(101)]
    
    for ele in rectangle:
        left_down_x, left_down_y, right_up_x, right_up_y = list(map(lambda x: 2 * x, ele))
        
        for i in range(left_down_y, right_up_y + 1):
            for j in range(left_down_x, right_up_x + 1):
                if left_down_y < i < right_up_y and left_down_x < j < right_up_x:
                        graph[i][j] = -1
                elif graph[i][j] != -1:
                    graph[i][j] = 1
        
    dx = [-1, 1, 0, 0]
    dy = [0, 0, -1, 1]
    
    q = deque()
    q.append((2*characterX, 2*characterY))
    while q:
        x, y = q.popleft()
        
        for i in range(4):
            nx = x + dx[i]
            ny = y + dy[i]
            
            if not (1<=nx<=100 and 1<=ny<=100):
                continue
            
            if graph[ny][nx] != 1:
                continue
            
            graph[ny][nx] = graph[y][x] + 1
            q.append((nx, ny))
    
    return (graph[2*itemY][2*itemX]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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