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URI에 대한 나름의 이해

2023. 11. 2. 20:37네트워크

Uniform Resource Identifier, URI는 통합 자원 식별자이다.

URI에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와 URN(Uniform Resource Name)이 있다.

URL은 자원이 위치한 곳이다.

URN로 자원을 찾는 방법이 쉽지 않아서 잘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보통은 URI = URL로 보면 된다.

 

URL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scheme://[userinfo@]host[:port][/path][?query][#fragment]

scheme은 http, https와 같은 프로토콜이 들어간다.

http는 80 포트, https는 443포트를 사용한다. 포트는 생략 가능하다.

userinfo에는 사용자정보가 들어가서 인증할때 사용한다. 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다.

host는 domain name이 들어간다

path에는 리소스 경로가 들어간다. 계층적 구조로 되어 있다. Restful에서는 이를 강조한다. 하지만 무조건 지켜야 돌아가는 건 아니다.

?query는 key=value 형태이다. query parameter, query string으로 불린다. 웹서버에 제공하는 문자열 파라미터와 같기 때문이다.

fragment는 html 내부 북마크에서 사용된다. 서버로 전송되는 정보는 아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다.

 

Reference


https://www.inflearn.com/course/lecture?courseSlug=http-%EC%9B%B9-%EB%84%A4%ED%8A%B8%EC%9B%8C%ED%81%AC&unitId=61357

 

학습 페이지

 

www.inflearn.com